아제아제 바라아제
관자재보살이 지혜의 완성을 실천할 때
존재의 다섯가지 구성요소에 실체가 없음을 보고 중생의 모든 괴로움과 재난을 건졌다.
사리자여 !
물질적 현상은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은 물질적 현상과 다르지 않다.
그러므로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며, 느낌과 생각과 의지작용과 의식도 그와 같이 실체가 없다.
사리자여 !
이 모든 존재의 실체가 없음은 나지도 않고 없어 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공에는 물질도 없고 느낌과 생각과 의지작용과 의식도 없다.
눈과 귀와 냄새와 맛과 감촉과 의심의 대상도 없으며ㅡ 눈의 영역도 없고 의식의 영역까지도 없다.
무명도 없고 무명이 다함도 없으며. 늙음과 죽음도 없고 늙음과 죽음이 다할 때까지도 없으며,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을 없앰과 괴로움을 없애는 것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다.
얻을 것이 없으므로 보살은 지혜의 완성에 의지하여 마음에 걸림이 없다.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고 뒤바뀐 생각을 버리고 영원한 열반에 들어간 것이다.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지혜의 완성에 의지하여 최상의 깨달음을 얻는다.
그러므로 지혜의 완성은 가장 신비한 진언(眞言)이며 가장 밝고 가장 높고
무엇에도 견줄 수 없는 진언이다.
그것은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거짓이 없으므로 진실한 것임을 알아라.
진언은 우주의 마음이며 생명의 어머니로서 이렇게 말한다.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아
출처 - http://lotus2.com.ne.kr/study/sutra_understanding/dharma.dharmanet.net/sutras/06_view_banya0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