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cm
2cm
호주의 북쪽과 동쪽연안에 방대하게 걸쳐서 형성되어 있는 산호초군락을 Great Barrier Reef (대보초) 라고 한다.
세계에서 가장 큰 산호초군락으로 세계자연유산이다.
길이가 2,000km이고 면적은 3,500만헥타르이다. (가로 592km * 세로 592km 의 면적임)
가히 상상을 불가하는 크기이다.
굳이 비교해보자면 우리나라면적이 99,900 제곱키로미터(가로 316km* 세로 316km 의 면적임) 이니 대략적으로 우리나라면적의 3.5배에 해당하는 면적이다.
비단 호주의 대보초(Great barrier reef)뿐만아니라 세계여러바다속에는 산호초지대가 많다.
산호초지대는 수중생물들의 생활터전으로서 수중세상을 풍요롭게 유지시켜주는데 지대한 역할을 한다.
산호초지대는 자연재앙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기도 한다.
태풍으로 인한 발생한 해일이나 큰 파도로부터 완충지대의 역할을 해주기때문이다.
최근에는 산호초지대가 엘니뇨현상을 줄여줄수 있는 역할도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러한 산호초지대는 수천년에 걸쳐 형성되어진 자연의 보물이다.
하지만 이러한 긴 시간동안 만들어진 산호초지대가 많은 원인에 의해 한순간에 훼손되어지고 있다.
여러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그중에 인간에 의해 훼손되어지는 원인들이 많다.
해양오염, 육지나 강으로부터의 토사의 유입, 다이버들에 의한 훼손, 선박들의 앙카(anchor), 부분별한 어류,패류,조류의 남획...등등이 있다.
알아야 이장도 한다고 했던가.
산호초이든 가까운 해수욕장이든 자연은 보호되어질 필요가 분명히 있다.
2cm는 산호가 1년에 자라는 크기이다.
* 물론 종이나 서식환경에 따라 더자라기도 하고 덜 자라기도한다.
당신이 수중의 1M 크기의 산호를 훼손한다면 당신은 바다가 50년의 시간을 공을들여 키운 것을 단 몇초만에 죽이는것이다.
진심으로 바라건데 당신이 다이버라면 조금더 조심해서 다이빙을 하길 바란다.
만약 다이버가 아니라면 바다에 관심을 가지고 조금더 바다를 보호하여야한다는 마음을 가져주길 바란다.
참고 )
* 헥타르(hectare) 는 1만제곱미터. 즉 가로 100m 세로 100m
* 위 자료는 The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the Environment and Water Resources 의 자료에 근거한것이다
http://www.environment.gov.au/heritage/worldheritage/sites/gbr/index.html
<><><><><><><><><><><><><><><><><>
사진을 찍는 사람의 마음이 아름다웠으면 합니다.
늘 즐거운 사진생활하시길 바랍니다.
<><><><><><><><><><><><><><><><><>
도량형을 계산하다보니 오류가 있었네요...글내용 수정하였습니다. 산수에 약해서....
바로잡아주신점 감사드립니다. *^^*